자율주행이라는 개념이 나온지는 꽤 되었는데요, 사실 개념적으로 먼저 나오고 지금 막 레벨3 정도로 구현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조금 주목해야하는 점은 자율주행이 나오게 되면 기반 인프라 역시 같이 변화해야 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토교통부에서도 이 차세대 지능화된 체계를 점점 진화 하려고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금일(2022.02.28. 월) 신문리뷰 입니다.
● 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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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글로벌 트렌드 |
[MWC22] 5G 진화·메타버스·ESG까지...모바일의 미래상 확인 |
>> MWC22 바르셀로나의 주제는 '연결성의 촉발(Connectivity Unleashed)'이다.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는 자체의 진화는 물론이고, 스마트팩토리와 물류 등 타 산업과 융합에 이어 가상과 현실이 융합되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발맞춰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는 MWC22 6대 핵심 테마를 △5G 연결 △클라우드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인공지능(AI)의 진화 △기술의 수평선으로 제시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삼성전자 등 한국기업을 포함해 약 1500개 기업이 모바일 산업의 화려한 부활을 알린다.
◇5G·클라우드 기술 진화
5G 인프라는 속도와 품질 진화는 물론이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분리된 오픈랜·클라우 생태계와 인공지능(AI) 결합을 통한 고도화를 추진하며 6G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MWC22는 네트워크 기술진화를 한눈에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 이통사는 혁신 모바일 기술 적용 선두주자다. SK텔레콤은 '5G & 비욘드'를 주제로 5G 주파수 결합기술(CA)과 5G 단독규격(SA) 옵션 선행기술 서비스 모델을 알린다. KT는 '하이브리드 5G MEC 플랫폼'을 선보인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한 모바일 에지 컴퓨팅과 비전 AI 기술을 바탕으로 CCTV 영상을 분석한다.
MWC22는 오픈랜이 실제 인프라에 접목, 상용망에서 사용 가능한 정도로 기술 진화를 확인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노키아, 에릭슨, 화웨이 300여개 이상 기업·기관으로 구성된 글로벌 오픈랜 기술 연합체인 오랜(O-RAN) 얼라이언스를 비롯해 세계 주요 네트워크 장비기업이 진화된 오픈랜 표준과 구동을 시연한다. MWC를 통한 교류를 통해 기술 상용화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버스·AI·로봇 등 상용화 확인
GSMA를 IoT를 사물의 연결을 넘어, 연결된 세상의 다음 진화 단계로 정의했다. 5G 인프라는 물리적 공간을 재구성하며 메타버스와 로봇 등 차세대 혁신을 창출하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메타버스는 MWC22에서 가장 주목받는 서비스다. SK텔레콤 전시관에는 이프랜드의 대표 아바타가 관람객을 맞이하고, 메타버스 갤러리, 메타버스 K팝 콘서트 등 이프랜드를 활용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KT는 국내기업 코아소프트와 협력해 메타버스 기반의 '3D 디지털 트윈 제작' 기술을 공개하고, 메타버스 전시관 'DIGICO 랜드'를 마련해 온라인으로 MWC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약 3000여편의 확장현실 콘텐츠를 전시한다. 메타와 텔리포니카, 퀄컴, HTC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은 물론, MWC22에 참가하는 다수 기업이 메타버스 기술을 응용한 실감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AI는 준비단계를 넘어 네트워크 효율화와 서비스로봇 등에 본격 적용된다. 노키아, 에릭슨은 AI기반 지능형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을 선보이고, KT는 세계 최초 AI 기반 5G 운용 솔루션인 '닥터 와이즈(WAIS)'를 준비했다. 이외에도 AI 방역 로봇 등이 전시장 곳곳을 누빌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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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모빌리티 |
[ET시론] 변화의 시대, 국토교통 미래를 그리다 |
>> 국토교통부가 주목하는 변화의 흐름은 무엇일까. 우선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한 미래 모빌리티 혁명을 들 수 있다. 2019년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매킨지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0년 이래 전 세계적으로 특허 건수가 가장 많은 분야는 자율주행차로 나타났다. 이어서 전기차, 지능형 교통체계 등 모빌리티 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는 모빌리티 혁명에 맞춰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글로벌 미래 모빌리티 경쟁에서 우리나라가 이니셔티브를 주도하기 위해 다각도로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올해 비상상황 외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3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2027년에는 사실상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4 출시를 목표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라고 여겨졌던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의 2025년 상용화를 위해 연구개발(R&D), 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 제도와 인프라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과 함께 특별법 제정 등 다양한 제도 개선도 병행하고 있다.
기후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도 피할 수 없는 과제다. 우리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국토교통(건물·수송) 부문은 우리나라 탄소 총 배출량의 약 21%를 차지할 정도로 2050 탄소중립 목표달성에 핵심 분야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12월 국토교통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올해를 로드맵 이행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의 생활터전이 되는 모든 공간과 이동수단의 탄소중립화를 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탄소배출의 약 7.2%를 차지하는 건물 분야는 신축 건물의 제로에너지화, 기축 건물의 그린리모델링을 지원해 건물의 탄소중립 성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에너지성능, 사용량 등 모든 건물의 성능 정보를 통합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것이다. 탄소배출량의 약 14%를 차지하는 수송 분야 탄소저감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것이다. 이를 위해 내연차 중심의 교통체계를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탄소감축 효과가 큰 사업용 차량의 우선 전환을 추진한다. 교통은 국민의 행동 양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알뜰교통카드와 같이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탄소배출 저감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 수단도 적극 발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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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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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인공지능
윤리 |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요인 |
>> 인간이 아닌 기계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정까지 내린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문제점은 ‘윤리성’이다. 기계의 결정이 윤리적으로 그릇된 것일 때가 있다는 건 이미 실제 실험과 프로젝트를 통해 입증되기도 했었다. 그래서 인공지능의 성능과 장점에만 집중하던 기업들은 어느 순간부터 인공지능의 윤리성에도 똑같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은 강력한 신기술로 장점들만 열거해고 긴 목록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이 장점들을 빠짐없이 누리기 위해서는 신뢰의 시스템을 먼저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라는 기술 자체의 신뢰도도 높이고,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사람이나 업체의 신뢰도도 높아져야 합니다. 인공지능의 결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편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IBM의 인공지능 윤리 책임자인 프란체스카 로시(Francesca Rossi)의 설명이다.
“인공지능의 윤리 문제는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칠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의도치 않은 사회적 악영향들은 최소화 하면서 전 세계적인 기술 혁신은 이어지도록 해야 하는 것이죠.” 윤리 자문 기업인 에시컬인텔리전스(Ethical Intelligence)의 CEO 올리비아 갬벨린(Olivia Gambelin)의 설명이다. “인공지능 윤리를 실제 운영 환경에 적용한다는 건 상위 개념의 원리들을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행동 지침으로 전환하여 인간 중심의 핵심 가치를 구현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인공지능 윤리 문제 처리하기
이렇게 인공지능을 불안하게 만드는 많은 요인들 중 하나가 ‘인공지능 윤리’다. 반대로 아직 인공지능이 성숙해지기 전 ‘인공지능 윤리’ 문제가 확립되는 것이 나으므로, 지금 시기에 이 문제가 불거진 게 오히려 다행이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나크만은 인공지능 윤리라는 것에 대해 “인공지능 기술을 실제 구축할 때 따라야 할 원칙과 가이드라인의 일종”이라고 간략하게 설명한다.
“윤리라고 해서 대단한 인문학적 철학을 알고리즘화 하는, 그런 게 아닙니다. 기업의 리스크 분석 접근법에 기반을 두고 인공지능이 어떤 식으로 구축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결과를 내며,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을 했으면 좋겠다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공평하고, 투명하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것 등이 요즘 모두 비즈니스 리스크에 포함이 되는 것처럼 인공지능 활용에도 포함이 되는 것일 뿐이죠.”
갬벨린은 “각종 인공지능 관련 정책과 규정들이 신설되고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윤리 정책이라는 것도 곧 표준화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 윤리’라는 것이 규정 준수의 일부에 포함될 수도 있겠죠. 다만 지금의 인공지능 윤리보다 훨씬 복잡하고 엄격한 것이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도 있을 겁니다. 대신 이걸 지켰을 때 아낄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은 결코 무시할 수준의 것이 되지 못할 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그런 규정과 표준들이 정립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 혁신이 가속화 될 거라고 개인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윤리, 앞으로 어떻게 될까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들을 개발하는 조직들이라면 시작부터 인공지능 윤리 문제를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PwC의 글로벌 인공지능 담당인 아난드 라오(Anand Rao)는 강조한다. “인공지능 윤리 문제가 제대로 반영되지 알고리즘을, 출시 후에 되돌린다는 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됩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될 가능성도 높고요.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서 먼저 항목들을 정의하고, 그 틀 안에서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게 안전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2021년 PwC 연구 조사에 의하면 인공지능 윤리 프레임워크를 갖춘 기업들은 20%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의 거버넌스를 향상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도 35% 이하였다. “다만 ‘적절한 인공지능의 결정’이라는 결과를 내는 데 투자하겠다는 기업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인공지능 개발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내리는 결정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식이 어느 정도 퍼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나마 긍정적인 부분이죠.” 라오의 설명이다.
로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려면 다양한 분야와 영역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통합적인 접근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완전무결한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처음부터 만들어낼 수는 없습니다. 분명히 어느 지점에서는 이상하고, 문제가 될 만한 오류가 나올 수 있습니다. IT 기술 개발 인력이 상상도 못할 것들 말이죠. 그러니 모두가 각자의 방법으로 인공지능을 점검하고 실험하여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협조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은 이제 IT 분야가 아니라, ‘전 분야’를 아우르는 기술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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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주목할 기사는 MWC2022 관련 기사입니다.
그동안 몇 해 열리지 않았던 MWC가 3년만에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다시열리는데요, 글로벌적으로 기술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볼 수 있는 박람회 중 하나 입니다. 여기서 어떤 키워드가 나오고 있는지 조금 눈여겨보시고, 어떤 토픽을 연관해서 봐야되는지 가늠해보셨으면 합니다.
다음 주목해야 할 기사는 인공지능 윤리 관련 기사입니다.
인공지능의 기술이 발전하고 확대되면서 신뢰성 문제는 계속 지적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 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윤리라는 측면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우리는 알고 있는데 조금 왜 필요한지 이해하시면 내제화하는데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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